본문 바로가기

기아 EV3 가성비 에어와 풀옵션 어스 트림 차이점 완벽 비교

AUTO REVIEWERS 2024. 6. 9.

에어와 어스는 이번에 출시된 가성비 전기차 EV3에서 가장 고민할 만한 트림입니다. GT-line은 디자인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어스와 옵션 차이가 거의 없어, 스포티한 디자인을 원하신다면 고민할 것 없이 GT-line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EV3는 소형 SUV 이기 때문에 스포티함은 잘 어울리지 않은 듯합니다. 그래서 가성비 에어와 풀옵션인 어스를 두고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디자인과 편의사양의 차이로 풀옵션을 유도했지만, 이제는 소위 깡통을 사도 대부분의 필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EV3는 전기차 대중화의 시작을 알리는 특명을 가지고 출시되었기 때문에 가장 낮은 트림인 에어를 선택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옵션을 보다보면 유혹을 뿌리치기 쉽지 않습니다. EV의 에어 트림은 기본적인 기능이 잘 갖춰져 있어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어스 트림은 풀옵션으로 더 많은 편의사양을 제공하지만, 에어 트림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EV3의 각 트림별 특징과 옵션 구성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자신의 필요와 예산에 맞는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기아 EV3 트림

기아 전기차 라인업의 대중화를 위해 첫 발걸음을 내딛으며 EV3가 첫 선을 보였습니다. EV3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저렴한 LFP 배터리가 아닌 NCM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전기차 보조금 적용 시 3,000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아-EV3-외관디자인-어벤쳐린그린

 

제원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테슬라의 경우 중국산 LFP 배터리가 들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4,000만 원 후반 대임을 감안하면 EV3는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입니다. 배터리 충전 속도도 10%에서 80%까지 30분 밖에 걸리지 않아 상당히 빠릅니다.

 

 

넉넉한 주행거리

전 모델 동일하게 204마력의 출력을 자랑하며, 롱레인지 모델은 최대 501km를 주행할 수 있고 스탠다드 모델은 35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 및 시내 주행용으로 스탠다드 모델을 선택해도 대부분의 전기차보다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하므로 큰 불편이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렇게 가성비가 좋은 이유는 최근 배터리 가격이 크게 하락하고 기술 발전 속도가 급격히 빨라진 덕분입니다.

 

 

구분 주행거리(복합)
스탠다드 17인치 350km
스탠다드 19인치 347km
롱레인지 17인치 501km
롱레인지 19인치 478km

 

 

풀옵션 노릴만한 가격

표에 표기된 가격은 친환경 세제 혜택 적용 예상 가격입니다. 국산 전기차이기 때문에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모두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지만, 스탠다드는 주행거리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실질적인 가격 차이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세컨드카가 아니라면 스탠다드보다는 롱레인지를 구매하는 것이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서울시 기준으로 가장 상위 트림은 어스 롱레인지를 선택해도 옵션 유무에 따라 3900만 원에서 4100만원 사이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분 가격(만 원)
에어 스탠다드 3,958
에어 롱레인지 4,400
어스 스탠다드 4,321
어스 롱레인지 4,763

 

 

100번의 설명보다는 직접 원하는 옵션과 구성을 선택해서 기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견적을 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디자인 차이점

소소한 디자인과 편의사양에서 차이가 있지만, 크게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물론 에어 트림에서도 옵션을 선택하면 어스 트림과 동일한 사양을 가질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가격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어스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낫습니다.

옵션을 추가하지 않은 에어와 어스 트림 기준으로 보면, 차이점은 대부분 디자인에 있습니다. 에어 트림에서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없는 것이 하만카돈 스피커와 라이트 그레이 실내 색상입니다. 차에서 음악 듣는 걸 즐기시는 분이라면 어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기아-EV3-에어-어스-트림-비교

 

구분 에어 어스
헤드램프 MFR 타입 LED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리어 테일 램프 일반 센터 램프
콘솔 일반 슬라이딩 테이블
헤드레스트 인조가죽 메쉬
크래쉬패드 우레탄 패브릭
앰비언트 라이트 일반 반응형
사운드 일반 하만카돈 사운드
실내 색상 미디움 그레이, 네이비 미디움 그레이, 네이비, 라이트 그레이
V2L 없음  있음

 

 

헤드램프는 MFR 타입에서 스몰 큐브 프로젝션으로 변경됩니다. 아무래도 헤드램프가 외관디자인에서 큰 요소를 담당하는 만큼 밝기 차이는 크지 않고 고급스러움 높여줍니다. 레어 테일 램프도 마찬가지입니다.
센터 라인에 LED 램프가 추가되고 방향지시등도 벌브 타입에서 LED도 변경됩니다. 실내에서는 이번 EV3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인 슬라이딩 콘솔입니다. 간단히 휴식을 취하거나 업무를 할 때 실용성이 엄청나게 좋을 듯합니다.

댓글